본문 바로가기



목차

    정책

    노바백스 백신 접종 예약 및 부작용은? (교차 접종 및 접종 시기)

    by 돈되정 2022. 2. 11.

    노바백스 백신 썸네일
    노바백스 백신

    mRNA 백신 방식이 아닌 전통적인 방식의 백신인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데요. 그동안 mRNA 방식의 백신에 불신을 가졌던 분들은 노바 백신의 접종이 반가운 소식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노바백스 백신의 예약, 부작용, 교차접종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바백스

    노바백스는 미국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백신 개발 회사입니다. mRNA 백신(모더나, 화이자), 벡터바이러스 백신(아스트라제네카, 얀센)과는 다른 방식의 백신인 나노입자 단백질 기반의 코로나19 백신입니다.

    나노입자 단백질 기반의 백신은 흔히 알고 있는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B형간염 백신 등과 같은 유전자 재조합 방식으로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부작용

    mRNA 방식인 화이자와 모더나 그리고 아스트라제네카 등은 부작용으로 심근염, 심낭염 등이 있고 심할 경우 사망까지 이르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노바백스 백신은 합성 항원 백신이고 여러 백신 개발에 사용되는 안정성이 증명된 방식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습니다.

    미국과 영국에서 실시한 임상 3상의 결과 약 3만 명이 접종했을 때 90.4%의 예방 효과가 있었으며 3만 명 모두 큰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일부 인원에서 접종 부위 통증, 피로, 두통, 근육통 등의 경미한 증상만 나왔다고 합니다.

    노바백스 백신 특징

    • 가장 큰 특징은 앞서 말한것 처럼 유전자 재조합 방식의 안정성이 검증된 생산 방식입니다. 독감(인플루엔자) 백신과 B형 간염 백신과 같은 방식이므로 부작용이 덜한 큰 장점이 있습니다.
    • 노바백스 측에서 21년 12월에 발표한 연구결과에서 오미크론에 대해 충분한 중화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최근 대유행하는 오미크론에 대해서도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 또 다른 장점으로 백신의 보관이 있습니다. 모더나, 화이자 등의 백신은 영하20도 이하에서 보관을 해야만 합니다. 보관에 조금이라도 빈틈이 있다면 백신이 변질될 수도 있으며 큰 통에 여러 명 분의 백신이 들어오기 때문에 의료인들이 직접 소분을 해야 했는데요. 이렇게 백신 보관~접종까지 여러 변수가 잠재하고 있기 때문에 백신의 효과 및 효능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었겠죠?
    • 하지만 노바백스 백신은 영하2~8도 정도에서 보관하면 되고, 1인용 주사제로 포장되어 나옵니다. 일반 냉장고에서도 보관할 수 있으며 보관 ~ 접종까지 변수가 굉장히 줄어들며 의료진들의 부담도 크게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노바백스 백신 접종

    그렇다면 우리나라 노바백스 접종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이미 우리나라는 노바백스 백신 계약은 21년 2월에 체결되어 있어 있습니다. 2월 11일까지 84만 회 분의 분량이 들어와 있으며 총 635만 회 분이 국내에 들어올 예정입니다.

    접종은 2월 14일부터 시작되는데요.

    노바백스 접종 예약 및 순서

    노바 백신 접종은 가장 먼저 중증, 사망 위험이 높은 입원환자와 재가노인, 재가 중증장애인 등 고위험군이 먼저 대상자가 됩니다.

    그다음 18세 이상의 성인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기초 접종(1차, 2차)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일반 국민 접종은 3월 7일부터 접종일이 시작되고, 21일부터 사전예약이 가능합니다.

    • 고위험군 접종 : 2월 14일부터 고위험군 자체 접종 시작 (자체 접종 및 방문 접종)
    • 일반 국민 접종대상 : 18세 이상 일반 국민 미접종자
    • 사전예약 : 22년 2월 21일부터 👉백신 예약 누리집 바로 연결
    • 사전예약 후 접종 시작 : 22년 3월 7일부터
    • 접종 간격 : 1차 2차에 나누어 2회 접종 (1차 접종 21일 후에 2차 접종 실시)
    • 잔여백신 : 노바 백신도 네이버, 카카오를 통해 잔여백신 예약이 가능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예약하기

    👉카카오에서 잔여백신 예약하기

    노바백스 교차 접종

    1-2차 접종은 같은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단, 의학적 사유로 2차 접종 시 1차 접종과 다른 백신이 필요하다고 의사가 판단하는 경우에는 다른 백신으로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3차 접종인데요. 보통 궁금하신 게 1-2차 화이자나 모더나 접종 후 3차는 노바백스로 가능한가?인데요. 네! 가능합니다. 기본은 같은 백신으로 접종이지만 노바백신을 원할 경우에 가능 합니다.

    또 다르게 1-2차 노바 백신으로 접종 후 3차 mRNA 방식인 모더나, 화이자 접종은 희망자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정리하자면,

    • 노바백스 1-2차 접종 시 : 3차 접종도 노바백스 (단, 모더나 화이자로 접종 원할 경우 가능)
    • 모더나, 화이자 1-2차 접종시 : 3차 접종도 모더나, 화이자 (단, 노바백스로 접종 원할 경우 가능)

    교차접종 예약하기

    1-2차 기본 백신으로 3차를 맞을 경우에는 사전예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2차 기본 백신과 다른 종류의 백신으로 3차 접종 하기를 원할 경우 사전예약은 안되고 당일 접종(예비명단)으로만 가능합니다.

    • 노바백스-노바백스-노바백스 : 사전예약 가능 (당일 접종도 가능)
    • 화이자-화이자-노바백스 : 사전예약 불가 (당일 접종만 가능)
    • 모더나-모더나-노배백스 : 사전예약 불가 (당일 접종만 가능)
    • 노바 백신-노바백스-화이자 : 사전예약 불가 (당일 접종만 가능)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예약하기

    👉카카오에서 잔여백신 예약하기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정확도, 비용, 병원찾기 및 재택치료 Q&A 모음

    3월 14일부터 한 달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되면 별도의 PCR 검사를 받지 않고 바로 재택치료를 들어가게 됩니다. 원래는 PCR 검사를 받아야 확진 판정을 내렸지만 전문가용 신속항원검

    super-joo.tistory.com

     

    코로나 검사 신속항원검사, PCR검사 병원찾기

    코로나 검사 방법에는 흔히 알고 있는 PCR 검사와 신속항원검사가 있으며 이제는 동네 병원에서도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해졌습니다. 코로나 검사소 병의원 찾는 방법과 자가격리 기준 등에 대해

    super-joo.tistory.com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방법 및 금액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 지원금)

    코로나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자가격리 지원금인 생활지원금의 신청 방법과 금액이 얼마나 나오는지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확진자 폭증으로 예산에 따른 기준의 변화가 생기면서 혼동스러운

    super-joo.tistory.com

     

    2022년 가족돌봄휴가 지원금 신청 방법 및 대상 (코로나 가족돌봄비용 서류준비까지)

    가족 중에 코로나19의 확진으로 가족을 돌보기 위해 무급 휴가를 가게 되었을 때 지원해주는 가족 돌봄 휴가 지원금 신청 방법과 대상, 서류 준비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가족돌봄휴가

    super-joo.tistory.com

     

    코로나 재택치료자 비대면 전화상담 병원 및 의원, 지정약국

    코로나19 확진자 중 일반관리군은 재택치료를 하면서 비대면 전화상담을 진행하는데요. 오미크론의 영향으로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정부는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으로 나누어 관리하고 자가

    super-joo.tistory.com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0만원 신청 방법 및 대상, 지급시기

    코로나19로 인하 거리두기 또는 방역조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을 위해 1000만 원의 방역지원금 신청을 받는데 그 대상과 신청방법 및 지급시기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

    super-joo.tistory.com

     

    경기도 소상공인 마이너스 통장 신청 (경기도 코로나19 극복통장)

    경기도에서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마이너스 통장인 경기도 코로나19 극복 통장 사업을 또 한 번 진행합니다. 신용이 낮아 은행 대출이 어려운 소상공인을 위해 보증료도 없고 무담보에 저금리 대

    super-joo.tistory.com

     

    상생소비 더하기 소비 복권 추첨 (당첨금 100만원)

    정부에서 골목상권 소비 진작을 위한 정책으로 상생 소비 더하기 소비 복권 추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신용카드로 골목상권에서 결제하면 추첨을 통해 당첨금을 주는 형식인데요. 아래에서 자

    super-joo.tistory.com

     

    과천시, 군산시, 나주시 재난지원금 신청(전 시민 10만원 지급)

    과천시, 군산시, 나주시에서 각 지역에 거주하는 모든 시민들에게 재난지원금 10만 원씩 지급한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지급하는 재난지원금과 별개로 지자체별 예산안에 재난지원금을 포함시켜

    super-joo.tistory.com

     

    경기도 산후조리비 신청하기 (인터넷 신청으로 간편하게 50만원)

    경기도에서는 출산을 한 출산가정에 산후조리비를 지원하면서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근 저출산의 문제가 굉장히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

    super-joo.tistory.com

     

    미청구 보험금 찾아내고 청구 방법 총정리 (내보험 찾아줌ZOOM)

    보험에는 엄청나게 많은 약관들이 있고 일반 소비자들이 보험 약관을 모두 파악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 보니 청구 대상이 되는지도 잘 몰라서 찾아먹지 못한 보험금이 많다고 합니다. 그

    super-jo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