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차

    금융

    미청구 보험금 찾아내고 청구 방법 총정리 (내보험 찾아줌ZOOM)

    by 돈되정 2021. 11. 3.

    보험에는 엄청나게 많은 약관들이 있고 일반 소비자들이 보험 약관을 모두 파악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 보니 청구 대상이 되는지도 잘 몰라서 찾아먹지 못한 보험금이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액은 청구하는 게 귀찮아서 안 할 때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우리

    나라에서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은 약 12조 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내 보험 찾아줌(ZOOM)

    금융위원회에서는 이렇게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는 숨은 보험금이 지속적으로 늘어나 미청구 보험금을 쉽게 청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완전히 개선했습니다. 이전에는 숨은 보험금 조회만 가능하고 이를 찾기 위해서는 지점을 방문하거나 개별 보험회사 홈페이지에 접속 또는 전화요청으로 보험금을 청구해야만 했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이번에 개선하면서 숨은 보험금을 조회에서 청구까지 한 번에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숨은 보험금은?

    숨은 보험금은 보험계약에 따라서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 사유가 발생해 지급금액이 확정 되었지만 청구되지 않거나,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이 있는데요.

    • 중도보험금 : 계약 기간 중 특정 시기가 되고, 생존 등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지급되는 보험금입니다. 건강진단자금, 축하금, 자녀교육자금, 자립자금, 생활자금, 여행자금, 해당 금, 사고 분할 보험금 등이 있습니다.
    • 만기보험금 : 보험 계약 만기는 지났으나, 소멸시효가 끝나지 않은 보험금 입니다.
    • 휴면보험금 : 보험계약 만기 등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년이 지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계약자가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아 보험회사 또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관하고 있는 보험금입니다.

    내 보험 찾아줌(ZOOM)에서 조회되는 내용

    보험가입 내역 및 미청구 보험금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보험가입 내역 

    조회하는 사람이 계약자나 피보험자로 되어 있는 보험계약의 내역 (주계약 기준)

    보험 회사, 상품명, 증권번호, 계약 상태, 계약관계, 보험기간, 모집점포, 전화번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모두 다 확인할 수 있는데 손해보험의 경우 다음날 오전 9시에 재조회를 해보아야 합니다.

    직접 조회를 해보니 30초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데요. 손해보험의 경우에는 통신망, 전산장애 등으로 조회가 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날 24시 이후에 다시 조회를 해보시거나, 해당 보험회사로 직접 문의해야만 합니다.

     

    손해보험 조회되는 회사 : 메리츠화재 해상보험(주)한화손해보험(주)롯데손해보험(주)  MG손해보험   흥국화재(주)삼성화재  현대해상 화재보험(주)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서울보증보험(주)   AXA손해보험(주)더케이 손해보험(주)  AIG손해보험   ACE손해보험   카디프   캐롯 손해보험  농협손해보험  

    손해보험 조회되지 않는 보험 회사 :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수협에서 가입한 보험상품

    내 보험 찾아줌(ZOOM) 조회방법

    미청구된 내 보험금 조회하는 방법은

    숨은보험금 본인인증

    협회 지역본부나 지부에 직접 방문하여 조회가 가능한데요. 생명보험 협회 본부는 조회 업무는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내 보험 찾아줌(ZOOM) 신청 방법

    •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인 https://cont.insure.or.kr/ 에에 접속하여 공동 인증서, 아이핀, 휴대폰 인증을 이용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 14세 미만의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하므로 사이트에서는 조회가 불가능하고, 직접 협회로 방문하여야만 조회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 사망자에 대한 보험금도 직접 방문해야만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 1천만 원 이하의 보험금은 별도 확인 없이 입력한 계좌로 3 영업일 이내에 자동 지급됩니다. 
    • 1천만 원을 초과하는 보험금은 보험회사의 확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에 대한 모든 것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 아주 많이 이용하시죠?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은 아주 간편하게 대출이 되기 때문에 급전이 필요할 경우 많이들 이용하시는데요.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에 대

    super-joo.tistory.com

     

    자동차 대출 후기 및 금리 비교

    자동차를 구입할 때 대출이 필요할 경우 딜러는 보통 캐피털과 연계되어 대출을 진행합니다. 캐피털은 2 금융권에 속하기 때문에 금리가 비교적 높고 신용점수 하락이 큽니다. 자동차 구입 시에

    super-joo.tistory.com

     

    토스뱅크 신용대출, 비상금대출, 마이너스 통장 신청 하기

    국내 인터넷 전문 은행 3호인 토스 뱅크가 탄생했습니다. 케이 뱅크, 카키오 뱅크처럼 인터넷 전문 은행인데요. 새롭게 탄생한 만큼 공격적인 대출 실행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신용대출, 비상금

    super-joo.tistory.com

     

    청년 전용 월세 대출 무이자 신청 조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청년들의 취업이 힘들어지고 주거비 부담이 증가하면서 정부에서는 청년들을 위해 무이자로 월세 대출을 시행합니다. 청년들을 위한 전용 월세 대출 상품인데 신청

    super-joo.tistory.com

     

    정부지원 대환대출 종류 및 조건

    기존 대출 상품의 금리가 굉장히 높을 때 낮은 금리의 대출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을 대환대출이라고 합니다. 대부업 등의 고금리를 이용하는 분들을 위해 중,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super-jo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