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차

    복지.정책

    소아 백신 접종 방법 부작용 총정리 (5세~11세 초등학생, 어린이 백신)

    by 돈되정 2022. 3. 17.

    어린이백신-소아백신 접종
    소아 5~11세 백신

    코로나19의 엄청난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소아인 초등학생, 어린이들(만 5세~ 만 11세)의 백신 접종이 곧 시작됩니다. 고위험군의 소아는 적극 권고이며 나머지 일반 소아들도 권고를 하고 있습니다. 소아 백신에 대해 모든 것을 같이 알아보시죠.

    소아 백신 (만 5세 ~ 11세)

    만 5세~ 11세의 소아에게도 백신 접종이 권고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고 위험군의 소아들에게는 적극 권장하고 있는데요. 적극 권장, 권고는 의무는 아니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판단하에 자녀들의 백신 접종을 결정하시면 됩니다.

    • 만 5세 ~ 만 11세 : 2017년생 중 생일이 지난 어린이부터 2010년 중 생일이 지나지 않은 어린이

    어쨌든 고위험군의 소아에게는 적극 권장하고 있는데요. 고위험군은 무엇이고 어떤 소아들이 해당될까요?

    고위험군 소아는?

    고위험군의 소아는 기저 질환이 있는 소아인데요. 만성 폐·심장·간·신장 질환, 당뇨, 비만, 면역저하자 등입니다. 

    소아 고위험군의 경우에는 중증 및 사망으로 이를 수 있는 확률이 굉장히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방역당국은 일반 코로나 환자들보다는 고위험군 및 중증환자들에게 집중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소아도 마찬가지로 적극 권고를 하고 있습니다.

    • 만성 폐질환, 만성 심장질환, 만성 신질환, 신경-근육질환
    • 당뇨, 비만, 면역저하자(면역억제제 복용자)
    •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소아
    • 상기 기준에 준하는 고위험군 5-11세 소아로서 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사 소견에 따라 접종을 권고

    소아 백신은 어떤 백신으로?

    소아들에게 접종하는 백신은 미국 화이자사의 코미나티주가 사용됩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가 제출받은 백신 임상시험 결과는 90.7%의 감염예방 효과가 나타났으며 중대한 이상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전반적인 안정성 정보는 16~25세와 유사합니다. 현재 이 코미 나티주 백신은 미국, 유럽연합(EU), 영국, 스위스 등 62개국에서 허가 또는 긴급사용승인을 받아 접종 중인데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이상반응 감시 결과, 870만 건의 접종 사례 중 0.05%인 4천249건의 이상 반응이 보고되었는데요. 이 중 97.6%는 구토, 발열, 두통 등의 일반적인 이상반응이었습니다. 중증으로 이어진 부작용은 아직 보고된바는 없습니다.

    소아 백신의 경우 안전성을 고려해 투여 용량이 기존의 1/3 수준인 30㎍ → 10㎍으로 별도 제조된 백신입니다.

    •  백신 종류 : 화이자 코미 나티주
    • 감염예방 효과 : 90.7%
    • 이상반응(미국) : 0.05% 
    • 이상반응 증상 : 구토, 발열, 두통 (기존 백신 이상반응과 유사)
    • 투여용량 : 성인의 1/3 (30㎍ → 10㎍)

    소아 백신 접종 간격은?

    마찬가지로 1차와 2차를 기본접종으로 실시합니다. 1차 2차의 사이 간격은 8주를 두고 접종하는데요. 의학적 사유 및 개인 사정에 따라서 조기접종도 가능 하지만 최소 3주의 간격은 두고 2차 접종이 이루어집니다. 

    만약 1차 접종 때에는 소아에 들어갔는데 2차 접종 때는 생일이 2010년 생일이 지나게 되었을 경우에는 1차 때와 동일한 소아용 백신을 접종합니다. (1차 기준으로 2차도 접종)

    • 1차, 2차 기본 접종
    • 1차 2차 간격은 8주 (56일)
    • 의학적 사유 및 개인 사정에 따라 조기 접종 가능 (최소 3주 후 2차 접종 가능)
    • 1차 접종 후 2차 접종 시 생일이 지나 연령이 초과되면 : 1차 때와 같은 소아용 백신 접종

     코로나19에 확진되었던 소아는?

    오미크론의 확산으로 전국의 많은 소아들도 확진 판정을 받았었는데요.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소아는 백신 접종 권고 대상이 아닙니다. 즉, 걸렸던 소아는 백신 안 맞아도 됩니다.

    소아 백신 예약 방법

    5~11세의 소아 백신도 마찬가지로 백신 사전예약 누리집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예약 시 보호자 정보로 대리예약을 하시면 되고요. 중요한 점은 소아의 백신 접종 시 법정대리인도 같이 방문하여야만 합니다. 접종 후 안전성 및 이상반응 관찰을 위해서는 보호자의 동반이 필수입니다. 

    예약 방법은 누리집 홈페이지, 전화, 당일 예약 접종 3가지 방법이 있지만 사실 전화 연결은 잘 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일 예약 접종은 의료기관에 예비명단을 등록하시면 되는데요. 우리 동네에 소아 백신을 접종하는 병원을 골라서 전화로 백신 접종을 원한다고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 우리 동네 접종 병원 리스트가 있습니다.

    👉누리집 백신 예약 홈페이지 : https://ncvr2.kdca.go.kr/

    👉전화 예약 (우리 지역 담당 전화번호 찾기) : https://ncv.kdca.go.kr/menu.es

    👉당일 예약 접종(의료기관 전화로 예비명단 등록)https://ncv.kdca.go.kr/menu.es?mid 

    소아백신 접종 일정

    소아 백신 접종은 2022년 3월 31일 목요일부터 접종이 시작되는데요. 사전예약은 3월 24일 목요일부터 시행됩니다. 

    접종 장소는 지역 보건소 또는 소아 접종 지정 위탁의료기관이 있습니다. 

    우리 동네에 어떤 병원에서 소아 접종을 시행하는지는 코로나19 누리집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소아 접종 병원 찾기 : https://ncv.kdca.go.kr/menu.es?mid=a11715000000 

    • 백신예약 시작 : 22년 3월 24일
    • 백신 접종 시작 : 22년 3월 31일

    백신 접종 후 학교 출결 인정 여부

    물론 백신을 접종할 경우 학교 출석이 인정됩니다. 접종일로부터 2일 후까지 출결처리가 가능합니다. 3일째부터는 의사의 진단서나 소견서를 첨부하면 질병으로 인한 결석(지각, 조퇴, 결과)으로 처리됩니다. 

    • 백신 접종일로부터 2일째까지 : 결석, 지각, 조퇴, 결과 시 출석으로 인정 (예방접종내역 확인서, 접종증명서 필요)
    • 백신 접종일로부터 3일째까지 : 의사 진단서 첨부 시 질병으로 인한 결석(지각, 조퇴, 결과)으로 처리
    • 평가기간에는 접종 후 1일과 2일째라도 의사 진단서나 소견서 등의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초등학생인 5세~11세 소아 백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녀의 백신 접종 유무에 대해서는 부모님께서 신중히 결정하셔야 하는데요. 결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에 코로나 검사, 병원 관련 자료들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2022년 가족돌봄휴가 지원금 신청 방법 및 대상 (코로나 가족돌봄비용 서류준비까지)

    가족 중에 코로나19의 확진으로 가족을 돌보기 위해 무급 휴가를 가게 되었을 때 지원해주는 가족 돌봄 휴가 지원금 신청 방법과 대상, 서류 준비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가족돌봄휴가

    super-joo.tistory.com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방법 및 금액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 지원금)

    코로나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자가격리 지원금인 생활지원금의 신청 방법과 금액이 얼마나 나오는지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확진자 폭증으로 예산에 따른 기준의 변화가 생기면서 혼동스러운

    super-joo.tistory.com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정확도, 비용, 병원찾기 및 재택치료 Q&A 모음

    3월 14일부터 한 달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되면 별도의 PCR 검사를 받지 않고 바로 재택치료를 들어가게 됩니다. 원래는 PCR 검사를 받아야 확진 판정을 내렸지만 전문가용 신속항원검

    super-joo.tistory.com

     

    코로나 재택치료자 비대면 전화상담 병원 및 의원, 지정약국

    코로나19 확진자 중 일반관리군은 재택치료를 하면서 비대면 전화상담을 진행하는데요. 오미크론의 영향으로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정부는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으로 나누어 관리하고 자가

    super-joo.tistory.com

     

    코로나 검사 신속항원검사, PCR검사 병원찾기

    코로나 검사 방법에는 흔히 알고 있는 PCR 검사와 신속항원검사가 있으며 이제는 동네 병원에서도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해졌습니다. 코로나 검사소 병의원 찾는 방법과 자가격리 기준 등에 대해

    super-joo.tistory.com

     

    노바백스 백신 접종 예약 및 부작용은? (교차 접종 및 접종 시기)

    mRNA 백신 방식이 아닌 전통적인 방식의 백신인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데요. 그동안 mRNA 방식의 백신에 불신을 가졌던 분들은 노바 백신의 접종이 반가운 소식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노

    super-joo.tistory.com

     

    소상공인 600만원 신청 방법 및 지급시기 (3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총정리)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이 되면서 소상공인에게 600만 원의 방역지원금 신청 시 추가로 지급한다는 공약이 이행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100만 원, 300만 원에 이어서 3차 소상공인 방역지원

    super-jo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