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차

    금융

    안심전환대출 대상 및 신청 방법 총정리 (2022년 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은행)

    by 돈되정 2022. 6. 29.

    2022년 안심전환대출

    2022년 새로운 안심 전환대출 상품이 출시됩니다. 코로나로 인한 2차 추경안에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변동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분들께는 굉장히 좋은 소식 이인 데요. 안심 전환대출 신청 대상 및 방법과 세부적인 대출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죠.

    안심 전환대출

    안심 전환대출은 변동 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분들이 금리가 올라가면서 부담해야 되는 이자가 높아져 불안해하는 상황을 고정금리 상품으로 전환해주는 상품입니다. 최근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면서 기준금리가 굉장히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변동 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분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2019년에 안심 전환대출이 시행되었을 때도 큰 인기를 끌었었는데요. 이번에는 2019년과는 비교가 안될 만큼 금리가 높아졌습니다. 만약 기존에 3%대로 받았는데 6%로 변동된다면 이자 부담이 바로 2배가 되는 상황입니다.

    일정은 9월 중순부터 10월 초까지 순차적으로 신청을 하면 심사기간은 약 60일 정도 소요됩니다. 실제 대환은 11월 중·하순부터 대환이 될 예정입니다.

    안심 전환대출 신청 바로 연결

    안심전환대출 대상

    안심 전환대출에는 우대형과 일반형이 있는데요. 22년에는 일단 우대형이 먼저 실시됩니다. 20조 원의 예산을 가지고 우대형 먼저 실시한 다음 내년에는 금리 시황, 예산상황, 시장 수요 등을 보면서 추가로 일반형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우대형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안심 전환대출의 금리가 중요한데요. 우대형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보다 저렴하게 대출해 줍니다. 주택금융공사의 주담대 중에서 디딤돌 대출 다음으로 저렴한 금리 혜택을 볼 수 있는 상품이 보금자리론입니다. 보금자리론의 경우 시중 은행의 금리보다 굉장히 저렴한데, 그보다 저렴하게 전환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보금자리론 금리 대비 최대 30bp 인하 고정금리

    이렇게 뉴스나 일반 자료에 30bp를 인하한다는 내용이 많은데 bp라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30bp는 0.3%를 인하해 준다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2022년 6월 기준으로 보금자리론 금리는 4.6%입니다.

    • 대상 : 제1·2 금융권 변동금리 (혼합형 포함)
    • 주택담보대출 주택 가격 : 시가 4억 원 이하 (저가 순 순차 신청 · 지원대상 선정)
    • 소득 : 부부합산 7천만 원 이하
    • 대출금리 : 보금자리론 대비 30bp 인하 (0.3%)
    • 대출한도 : 최대 2억 5천만 원

    주택 가격의 구간을 나눠 낮은 가격부터 순차적으로 접수하고 심사를 진행합니다. 시가 4억 원까지 접수할 수 있지만 만약 20조 원의 예산이 소진될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의 주택을 소지한 경우 불가할 수도 있겠습니다.

    일반형

    일반형은 일단 내년에 상황을 봐가면서 진행한다고 합니다. 일단 우대형을 시행하고 내년에 금리 시황, 수요, 예산상황 등을 고려한 다음에 시행 여부가 결정됩니다.

    예상되는 일반형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상 : 제1·2 금융권 변동금리 (혼합형 포함)
    • 주택 가격 : 시가 9억 원 이하 (저가 순 순차 신청 · 지원대상 선정)
    • 소득 : 현재까지 예상되는 바로는 소득기준은 없음
    • 대출금리 : 보금자리론 대비 30bp 인하 (0.3%)
    • 대출한도 : 최대 5억 원

    안심 전환대출 신청 방법

    신청은 은행 방문 또는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신청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신청을 추천드립니다.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하기

    안심 전환대출은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으며 아래의 신청 절차대로 진행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연결✅

    1. 상담정보 입력
    2. 대상자 선정
    3. 전화상담
    4. 서류제출
    5. 심사 및 승인
    6. 은행 방문

    은행 방문 신청 하기

    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은행 중 한 곳을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농협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KCB산업은행 SC제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은행 방문하기 전 먼저 필요 서류를 챙겨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홈페이지로 신청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이유 중 하나는 자동 스크래핑으로 서류들을 준비하지 않아도 자동 제출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일부 서류만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안심 전환대출 주의점 (중도상환 수수료)

    안심 전환대출은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상품인데요.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면 기존 대출의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까지는 중도상환 수수료까지 지원해준다는 내용이 없습니다.

    보통 3년 정도안에 중도상환할 경우 수수료가 있는데요. 이 수수료를 잘 비교해 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고려해 보셔야 하는데요. 주택 처분 고려 시기 등을 잘 생각해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대환대출 신청 방법 대상(고금리>저금리 대출 갈아타기 +5000만원 한도)

    소상공인의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대환 해주는 대환대출 제도가 10월에 시행됩니다. 기존 채무가 연 금리 7% 이상이라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대환

    super-joo.tistory.com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방법 및 대상 (자영업자·소상공인 채무조정)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코로나 피해로 부채 상환이 어려운 경우 새출발기금 신청을 통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채무(부채)가 늘어남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

    super-joo.tistory.com

     

    재난지원금 환수 대상(소상공인 손실보전금, 방역지원금, 특고 프리랜서 지원금, 손실보상)

    코로나19의 피해로 인해 정부에서 지급했던 재난지원금이 잘못 지급된 경우를 조사해 환수 조치를 합니다. 재난지원금에는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방역지원금, 특고 프리랜서 지원금, 소상공인

    super-joo.tistory.com

     

    저소득층 긴급복지지원제도 대상 확대! 신청 방법 및 대상 총정리

    저소득층을 위한 긴급복지지원제도 및 긴급복지생활지원금에 대한 공제한도 등이 늘어나면서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생계지원금 단가도 인상되었는데요.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확대된 대상과

    super-joo.tistory.com

     

    한부모가정 긴급생활지원금 신청 방법 대상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한부모가정 긴급생활지원금 신청 방법과 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이 6월 24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데요. 한부모가정, 기초생활수급, 차상위계층 등이 해당되

    super-joo.tistory.com

     

    토스뱅크 개인사업자대출 이자 서류등 총정리 (사장님 대출, 사장님 마이너스통장)

    토스뱅크 개인사업자대출의 인기가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변에 개인사업자 지인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토스뱅크 개인사업자대출의 이자 서류 자격

    super-joo.tistory.com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1000만원 신청 방법 대상 (2022년 신규, 2차 추경)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최저신용자를 위한 특례보증 상품이 출시됩니다. 2022년 윤석열 정부의 2차 추경안에 포함되면서 제도권 밖의 최저신용자들이 1000만 원 한도로 대출 신청이 가능한데

    super-jo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