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차

    복지.정책

    난방비 지원금 30만원 신청 방법 및 대상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by 돈되정 2023. 1. 26.

    난방비 지원금 대상

    난방비 폭탄으로 인한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난방비 지원금 30만원과 가스요금 할인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지원금 30만원 신청 방법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난방비 지원금 30만원

    난방비 지원금 30만원
    온라인 신청 홈페이지 (바로 연결)
    가스요금 할인 신청 홈페이지 (바로 연결)

    에너지바우처 지원과 관련,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기초생활수급가구 및 노인질환자 등 취약계층 117만6천 가구에 대해 올해 겨울 한시적으로 지원 금액을 15만2천 원에서 30만4천 원으로 두 배로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가스공사도 사회적 배려 대상자 160만 가구에 대해 가스요금 할인 폭을 올겨울에 한해 현재 9천원∼3만6천원에서 2배 인상된 1만8천원∼7만2천원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난방비 지원금 30만원 신청 방법

    난방비 지원금 30만원 신청 방법은 '에너지 바우처' 홈페이지를 통해 상세히 안내받으실 수 있는데요. 

    방문신청과 온라인 신청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1. 복지로 홈페이지 (www.bokjiro.go.kr) 접속
    2. 상단 메뉴 '서비스 신청' 클릭
    3. '복지 서비스 신청' 클릭
    4. 에너지바우처 선택
    5. 신청하기

    방문신청은 주민등록상 거주지의 읍·면 사무소,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수급자 본인 또는 대리인 신청이 가능 합니다.

    난방비 지원금 30만원 신청 대상

    난방비 지원금 30만원 신청 대상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가 해당 됩니다.

    • 소득기준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생계급여/의료급여/주거급여/교육급여 수급자
    • 세대원특성기준 : 수급자의 주민등록표상의 세대원(본인포함) 중 노인·영유아·장애인·임산부·중증질환자·희귀난치질환자·중증난치질환자·한부모가정·소년소녀가정(가정위탁보호 아동 포함)이 존재하여야 함
    • 고령자‧영유아‧장애인 등은 국민행복카드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가급적 세대원 중 카드사용이 용이한 생계·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자로 신청하는 것이 편리

    난방비 지원금 30만원 신청 서류

    • 에너지이용권 발급 신청서(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에서 작성)
    • 대리 신청일 경우에는 대상자(수급자)의 위임장, 대리인의 신분증요금차감 신청일 경우에는 가장 최근에 납부한 전기, 도시가스 또는 지역난방 요금고지서(영수증)
    • 아파트 거주자는 관리비 고지서

    가스요금 할인

    사회적배려대상자에 대한 가스요금 할인을 확대합니다.

    현재는 9000원∼3만6000원 수준의 할인을 제공했었는데요. 여기에  2배 인상된 1만8000원∼7만2000원으로 확대합니다.

    가스요금 할인 신청

    가스요금도 마찬가지로 주민센터로 신청 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상 거주지의 읍 면사무소,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독거노인생활관리사, 장애인활동보조인, 요양보호사, 자원봉사자 등 관련자들의 협조를 얻어 읍면동에서 신청여름철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 방식으로 전기 에너지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겨울철 요금이 제일 많이 나오는 에너지를 선택하여 신청겨울철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과 ‘국민행복카드’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3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및 혜택, 신청 방법은?

    기초생활수급자는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30~50% 이하의 최저생계비에 미치지 못하는 분들을 말합니다. 2023년 새롭게 발표된 기초생활수급자 조건과 혜택, 신청 방법 등 자세히 알아보도록

    super-joo.tistory.com

     

    물가지원금 소득분위 총정리 (1분위 ~ 10분위, 기준중위소득비율)

    전 국민 물가지원금을 지급하자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물가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일괄적으로 동일한 금액을 지급하는 것이 아닌, 소득에 따라 차등을 두고 지급하는 방식인데요. 1 분위

    super-joo.tistory.com

     

    긴급생계비 50만원 신청 방법 및 대상(2023 서민 긴급생계비 소액대출 최대 100만원)

    소액 급전이 필요한 저소득·저신용 취약층에 최대 100만원까지 신청 가능한 서민 긴급생계비 대출이 시행됩니다. 초기에는 50만원을 먼저 대출해 주고 추후 100만원까지 가능하도록 한 상품인데

    super-joo.tistory.com

     

    특례보금자리론 대상 및 신청 방법 총정리 (DSR, LTV, 소득기준)

    특례보금자리론이 2023년 1년간 한시적으로 출시되어 운영됩니다. 일반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을 통합한 것이 특례보금자리론인데요. 대상 및 신청 방법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특례보금자

    super-jo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