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차

    복지.정책

    충북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및 사용처 (충청북도 재난지원금 최대 400만원 지급)

    by 돈되정 2022. 2. 19.

    충북 재난지원금 썸네일
    충북 재난지원금

    충북에서는 충북 자체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계층과 분야에 지원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었는데요. 충청북도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과 대상 그리고 사용처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충북 재난지원금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이로 인한 방역조치 또한 길어지면서 삶의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충북 도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하게 추경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이번에 중점적인 부분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난지원금의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계층과 분야를 지원하는 것이 중점인데요.

    예를 들어 현재 국가 추경예산 지원대상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업종에 대해 긴급재난지원금을 200만 원 ~ 400만 원 까지 지원하는데, 만약 국회에서 지원하지 않거나 중복 지원되는 업종이 생기면 예산안을 가감 조정해 지원할 계획입니다.

    정부에서는 처음에 지원하지 않을 것으로 계획했다가 다시 지원한다고 하면 충북에서는 중복으로 지원하지는 않겠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충북 재난지원금 대상

    현재 국회에서 심의 중에 있는 업종인 법인택시와 전세버스, 문화예술인, 특수고용직, 프리랜서는 제외되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방역지원금과는 중복지원 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번 충북 재난지원금의 맹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시내버스, 시외버스, 터미널 등 운수 업계와 항공사에는 1인 기준 200만원 지급하고, 어린이집을 비롯해 아동·노인·장애인복지시설과 종교시설에 시설당 200만 원을 지원합니다.

    정부의 손실보상 대상 업종에서 제외된 여행 업계와 이벤트 업체는 사업체당 400만 원을 지원하고 미취업 청년 (18~39세)과 영세 농가에는 각 100만 원, 학교 밖 청소년 1300명에게도 10만 원씩 지원합니다.

    지원업종 산출기준
    시내버스 1인기준 200만원
    시외버스 1인기준 200만원
    터미널 1인기준 200만원
    미취업청년 1인당 100만원
    영세농가 농가당 100만원
    어린이집 시설별 200만원
    종교시설 시설별 200만원
    여행업계 업체당 400만원
    이벤트업체 업체당 400만원
    학교밖 청소년 1인당 10만원
    아동복지시설 시설별 200만원
    노인복지시설 시설별 200만원
    장애인시설 시설별 200만원
    항공종사자 1인기준 200만원

    충북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충북 재난지원금 신청은 2월 25일 본회의 의결을 통해 확정된 이후에 정확한 신청 방법 및 일정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각 지자체별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시, 군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재난지원금 신청과 관련되어 상세하게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 거주하시는 해당 주소지의 시, 군을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됩니다.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증평군 진천군 괴산군 
    음성군  단양군  

    충북 재난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동네 상가, 전통시장 등과 같은 소상공인들을 위해 사용해야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된다는 설명 입니다. 

    •  사용가능업종 :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안경점, 의류점, 학원, 병원, 프랜차이즈 가맹점(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집 등)
    •  사용불가업종 : 백화점,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면세점, 유흥업종, 사행산업, 대형 전자판매점‧직영매장, 프랜차이즈 직영매장, 대형 외국계 매장, 대형 온라인몰, 홈쇼핑, 대형 배달앱 등

    기타 다른 사용처는 국민지원금사용처.kr 에서 사용처 검색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코로나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화·예술인과 공익단체를 위해 11억 원, 방역 강화와 예방접종 지원, 재택치료 생활비 지원예산으로 총 243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저소득층과 장애인을 위한 자가진단키트 20만 개 구입 예산 12억 원은 도 예산에 반영하고 노인 등 기타 취약계층에 대한 자가진단키트 보급은 시군 예산으로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지역사랑 상품권 발행 지원으로 160억 원도 추경 예산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사적모임 개편안 사회적 거리두기 최종 정리

    사적 모임,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발표되었습니다. 오미크론 대유행으로 하루 확진자 10만 명이 넘어가면서 사적 모임,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발표되었는데 어떻게 바뀌었는지 자세

    super-joo.tistory.com

     

    코로나 재택치료자 비대면 전화상담 병원 및 의원, 지정약국

    코로나19 확진자 중 일반관리군은 재택치료를 하면서 비대면 전화상담을 진행하는데요. 오미크론의 영향으로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정부는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으로 나누어 관리하고 자가

    super-joo.tistory.com

     

    노바백스 백신 접종 예약 및 부작용은? (교차 접종 및 접종 시기)

    mRNA 백신 방식이 아닌 전통적인 방식의 백신인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데요. 그동안 mRNA 방식의 백신에 불신을 가졌던 분들은 노바 백신의 접종이 반가운 소식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노

    super-joo.tistory.com

     

    코로나 검사 신속항원검사, PCR검사 병원찾기

    코로나 검사 방법에는 흔히 알고 있는 PCR 검사와 신속항원검사가 있으며 이제는 동네 병원에서도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해졌습니다. 코로나 검사소 병의원 찾는 방법과 자가격리 기준 등에 대해

    super-joo.tistory.com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300만원 신청 방법 및 대상, 지급시기

    거리두기 및 방역조치로 인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소상공인들에게 300만 원의 방역지원금 신청을 받는데 그 대상과 신청방법, 지급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초 계획보다 많이 걷힌

    super-joo.tistory.com

     

    2022 청년희망적금 신청 방법 및 대상 총정리

    대한민국 청년을 위한 적금 상품인 2022 청년희망적금 신청 방법과 신청 대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과 만기 시 저축장려금을 지원하는 만큼 해당되시는

    super-jo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