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차

    금융

    창업초기자금 대출 방법 알아보기

    by 돈되정 2021. 11. 24.

    창업 초기 자금에 대해알아보겠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초기에 들어가는 자금 때문에 걱정이 많으실 건데요. 인테리어, 임대 보증금, 필요한 자재류 등을 구입하고 준비하려면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창업초기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창업초기자금

    사업자를 내기 전에 대출 실행이 가능하면 이를 악용할 요지가 많이 있기 때문에 사업자를 내고 사업을 시작한 이후에 대출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를 내기 전,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미소금융 창업 운영자금이 유일합니다. 미소금융 창업 운영자금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상품 중 하나이구요. 미소금융 창업운영자금은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이하인 어려운 상황의 분들에게만 지원이 됩니다.

    미소금융 창업 운영자금에 해당되지 않는 분들은 사업자금 명목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보통 일반 신용대출을 이용한 다음 사업자를 내고 사업을 진행한 다음에 사업자 대출을 받아서 신용대출을 상환하는 방법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직장을 다니다가 사업을 준비 중이신 분들이라면 퇴사 전에 미리 신용대출을 받아두는 것이 유리하고요.

     

    사업을 시작한 이후에 받을 수 있는 대출은 신용보증재단 상품과 소상공인정책자금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 사업자를 내기 전 대출은 미소금융 창업 운영자금을 이용하자.
    • 미소금융 창업운영자금 자격이 안되면 일반 신용대출이나 다른 자금을 끌어온다.
    • 이후, 사업을 시작한 이후에 창업초기자금 대출을 받는다.
    • 신용보증재단 또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이용한다.

     

     

    미소금융 창업자금대출 후기 포함 총정리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후기를 포함해 모든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천천히 읽어보시면 궁금증이 해결되실 겁니다. 미소금융에는 여러가지 대출 종류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super-joo.tistory.com

    신용보증재단 대출

    은행에서 직접 대출을 받을 때 신용이나 담보가 없다면 대출이 쉽게 되지 않습니다. 매출이 적은 개인사업자 분들은 대출이 어려운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만든 게 바로 신용보증재단입니다.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발급하면 은행에서는 신용보증재단을 믿고 돈을 빌려주는 것이죠.

    보증서를 발급해주는 대신 보증료를 내야 합니다. 보증료는 처음 대출받기 전 한 번에 납부해야 합니다. 보증료는 1년에 1% 정도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4천만 원 대출 시 5년 납입으로 할 경우 약 123만 원 정도가 나올 수 있습니다. 1년에 1%이기 때문에 5년의 기간 동안 남아있는 원금을 기준으로 납입하게 됩니다.

    만약 대출을 중도상환할 경우에는 남은 기간의 보증료는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재단 신청 방법

    신용보증재단은 각 지자체별로 운영됩니다. 사업자 주소지의 신용보증재단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재단에 따라서 대출한도 및 금리 등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창업 준비 과정에서 지원해주는 재단이 있고, 그렇지 않은 재단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하는 보증재단에 직점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보증재단에서 지원을 제한하는 업종도 있습니다. 유흥주점, 부동산업, 금융업 등이 있는데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서울보증재단 홈페이지의 업종제한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보증재단 제한 업종 리스트 목록

    신청 순서는

    1. 상담 및 서류 안내
    2. 신청서류 접수
    3. 자금추천 심사
    4. 자금추천 통지
    5. 융자 및 상환

    일단 먼저 상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상담 신청은 각 재단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각 지역별 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링크 남겨두었습니다. 바로 연결하셔서 상담 신청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창업초기자금

    이번에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입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에는 여러 가지 명목으로 대출이 가능한데요. 그중에 창업 초기 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이기 때문에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이어야 하며, 사업개시일이 대출 신청일 이전이면 가능합니다.

    창업초기자금은 1년 미만이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을 수료해야 하는데요. 총 12시간 이상의 교육을 들어야 합니다.

    대출조건

    대출금리는 창업초기자금과 일반경영 모두 2.53%로 굉장히 저렴합니다. 다만 마찬가지로 보증료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대출한도 : 7천만 원 이내
    • 대출금리 : 2.53%
    • 대출기간 : 5년 (거치기간 2년 포함)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 방법

    소상공인정잭자금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아래에 소상공인 정책자금에서 공식적으로 안내하는 신청 가이드입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거나 신청 시 보면서 따라서 신청 하시면 되니까 꼭 확인해 보세요. A~Z까지 안내되어 있답니다.

    >>신청 가이드

     

    창업초기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소금융창업초기자금은 아래에 따로 자세하게 포스팅되어 있습니다.

    창업초기자금뿐 아니라 개인사업자 분들은 2 금융권, 대부업 등에서 자금 조달을 하시는 분이 꽤 많이 계십니다. 가장 먼저 정부에서 지원하는 상품들인 소상공인정책자금, 신용보증재단,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미소금융 창업자금대출 후기 포함 총정리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후기를 포함해 모든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천천히 읽어보시면 궁금증이 해결되실 겁니다. 미소금융에는 여러가지 대출 종류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super-joo.tistory.com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신청자격 및 자주하는 질문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은 인증서만 있으면 복잡한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요. 최대 2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 자세히 알아보시죠.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

    super-joo.tistory.com

     

    케이뱅크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의 모든 것

    인터넷 전문은행인 케이 뱅크는 영업점이 없기 때문에 다른 1 금융권보다 금리가 조금 더 저렴합니다. 영업점 방문 없이 빠르게 대출 신청 및 승인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나이가 젊은 세대에서

    super-joo.tistory.com

     

    정부지원 대환대출 종류 및 조건

    기존 대출 상품의 금리가 굉장히 높을 때 낮은 금리의 대출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을 대환대출이라고 합니다. 대부업 등의 고금리를 이용하는 분들을 위해 중,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super-joo.tistory.com

     

    소상공인 임차료 대출 집합금지업종 (21년8월 개시)

    코로나19의 방역 조치인 집합 금지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임차료를 대출해주는 집합 금지 업종 소상공인 임차료 대출이 기존 1천만 원에서 1천만 원이 추가된 총 2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

    super-joo.tistory.com

     

    토스뱅크 신용대출, 비상금대출, 마이너스 통장 신청 하기

    국내 인터넷 전문 은행 3호인 토스 뱅크가 탄생했습니다. 케이 뱅크, 카키오 뱅크처럼 인터넷 전문 은행인데요. 새롭게 탄생한 만큼 공격적인 대출 실행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신용대출, 비상금

    super-joo.tistory.com

     

    소상공인 대출 자격 및 방법 (저신용 소상공인)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서 저신용 소상공인들을 위한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을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금 체납이나 휴업 및 폐업 등 여러 가지 불가한 사항들

    super-jo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