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차

    복지.정책

    소상공인 희망대출,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1000만원 추가 신청하기 (대상, 중신용, 저신용)

    by 돈되정 2022. 7. 4.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1000만원
    소상공인 희망대출 특례보증

    소상공인 중신용자들이 받았던 희망플러스 특례보증과 저신용자들이 받았던 희망대출의 대출 한도가 7월부터 1000만 원 증액됩니다.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시점에서 저금리로 받을 수 있는 상품인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희망대출 플러스는 소상공인들의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고·중·저로 구분하여 대출을 해주는 상품인데요. 그 중 중신용자들이 해당하는 희망플러스 특례 보장과 저신용자들이 해당되는 희망대출의 한도가 1000만 원 추가로 늘어났습니다. 기존 한도가 1천만 원이었는데 추가로 1천만 원 더 대출받을 수 있게 되면서 총 2천만 원까지 받게 되었습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중신용자)

    소상공인 중신용자들이 해당 되는 대출이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인데요. 금리가 연 1%대의 엄청난 저금리 상품입니다. 기존 대상자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방법 및 대상 (고·중신용)

    코로나19 전염으로 인한 방역 대책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대출 상품인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의 고·중신용자 분들을 위한 대출이 시작됩니다. 신청방법과 대상 등 필요한 내

    super-joo.tistory.com

    이번에 달라진 점은 한도가 10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대상자도 추가되었는데요. 추가된 대상자는 이번 손실보전금을 수급한 소상공인까지 추가가 되었습니다.

    • 기존 : 방역지원금 수급자
    • 추가 : 손실보전금 수급자

    중신용자 구간에 해당하고 손실보전금을 신규로 수급 받은 소상공인이 추가되었습니다.

    • 중신용자 신용점수 : 745점 ~ 919점, 2~5등급 (NICE 평가정보)

    참고로 나이스 평가정보에서 신용점수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신용점수 조회만으로 점수가 하락하거나 그러진 않기 때문에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NICE 평가정보에서 신용점수 확인하기

    • 대출금리 : 1%대(1년 차), 2~5년 차 :CD금리 + 1.7% p 상환기간 : 5년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청하기

    신청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지역신용보증센터에서 간단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별 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

    서울 신용보증재단 인천 신용보증재단 경기 신용보증재단
    부산 신용보증재단 대구 신용보증재단 경북 신용보증재단
    경남 신용보증재단 강원 신용보증재단 전북 신용보증재단
    전남 신용보증재단 충남 신용보증재단 충북 신용보증재단
    울산 신용보증재단 대전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희망대출 (저신용자)

    소상공인 희망대출은 저신용의 소상공인들이 해당되는 상품입니다. 이름이 사실 굉장히 헷갈리게 되어 있는데요.

    중신용, 저신용으로 구분 지어 놓은 이유는 저신용자로 갈수록 금리가 더 저렴해집니다. 신용이 낮아 시중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저신용자들에게 혜택을 늘려주는 것인데요.

    마찬가지로 희망대출 (저신용자)에게도 한도가 1천만 원 증액되며 이번 손실보전금 수급자도 추가로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저신용자 구간에 해당하고 손실보전금을 신규로 수급받은 소상공인이 추가되었습니다.

    참고로 나이스 평가정보에서 신용점수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신용점수 조회만으로 점수가 하락하거나 그러진 않기 때문에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NICE 평가정보에서 신용점수 확인하기

    소상공인 희망대출(저신용자) 신청하기

    저신용자들의 희망대출 신청 방법이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에서 받았지만 추가로 받는 경우에는 '지역신용보증센터'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보증 재단이 소진공-> 지역신용보증센터로 변경되었기 때문인데요. 추가로 받는 경우 1천만 원에 대한 보증을 지역신용보증센터에서 보증을 합니다. 만약 돈을 빌렸는데 돈을 갚지 못하는 경우 보증을 섰던 지신보에서 상환을 해야 하는 것이죠.

    중·저신용자 특례보증

    소상공인 및 소기업분들은 중·저신용자 특례보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의 희망플러스 대출과는 전혀 다른 상품인데요.

    기존에는 방역지원금을 수급자만 해당되었었는데, 중·저신용자들의 전체를 대상으로 최대 2천만 원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계속 시행 중이었는데 아직까지 지원할 수 있는 예산이 남아있습니다. 예산이 남아있다 보니 방역지원금을 받지 않은 소상공인들에게도 확대하는 것인데요.

    특례보증 상품이라 보증료를 내야 합니다. 1년 차는 면제되고 2~5년 차에는 0.6%를 내야 합니다. 금리는 연 3.6% 내외로 설정됩니다. (CD 금리 + 1.6% p) 신청은 7월 1일부터 지역신용보증재단 또는 기중 은행을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지원대상

    신용보증신청 접수일 현재 사업자등록 후 가동(영업) 중인 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대표자 개인신용평점이 839점 이하

    • 대출한도 : 2천만 원
    • 대출금리 : 연 3.6% 내외
    • 상환기간 : 5년 (1년 거치 4년 원금균등분할상환)
    • 보증료 : 1년 차 면제, 2~5년 차 0.6%

    ▼▼지역별 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

    서울 신용보증재단 인천 신용보증재단 경기 신용보증재단
    부산 신용보증재단 대구 신용보증재단 경북 신용보증재단
    경남 신용보증재단 강원 신용보증재단 전북 신용보증재단
    전남 신용보증재단 충남 신용보증재단 충북 신용보증재단
    울산 신용보증재단 대전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대환대출 신청 방법 대상(고금리>저금리 대출 갈아타기 +5000만원 한도)

    소상공인의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대환 해주는 대환대출 제도가 10월에 시행됩니다. 기존 채무가 연 금리 7% 이상이라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대환

    super-joo.tistory.com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방법 및 대상 (자영업자·소상공인 채무조정)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코로나 피해로 부채 상환이 어려운 경우 새출발기금 신청을 통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채무(부채)가 늘어남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

    super-joo.tistory.com

     

    토스뱅크 사잇돌대출 자격 및 신청 방법 (부결시 대안까지)

    토스뱅크의 저소득·저신용자를 위한 대출 상품인 사잇돌 대출의 자격 및 신청 방법과 부결이 되었을 때 대안으로 받을 수 있는 대출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토스뱅크 토스뱅크는 인터넷 전문 은

    super-joo.tistory.com

     

    햇살론보험 출시! 신청 방법 및 대상자는?

    햇살론 보험이 출시 예정입니다. 보험사도 정책 서민금융상품 출시가 가능해지면서 순수 신용대출 상품인 햇살론을 출시하기로 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 보험 햇살

    super-joo.tistory.com

     

    한부모가정 긴급생활지원금 신청 방법 대상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한부모가정 긴급생활지원금 신청 방법과 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이 6월 24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데요. 한부모가정, 기초생활수급, 차상위계층 등이 해당되

    super-joo.tistory.com

     

    재난지원금 환수 대상(소상공인 손실보전금, 방역지원금, 특고 프리랜서 지원금, 손실보상)

    코로나19의 피해로 인해 정부에서 지급했던 재난지원금이 잘못 지급된 경우를 조사해 환수 조치를 합니다. 재난지원금에는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방역지원금, 특고 프리랜서 지원금, 소상공인

    super-joo.tistory.com

     

    소상공인정책자금 일상회복 특별융자 대상 및 신청방법은?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코로나19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받지 못한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초저리의 대출 상품인 [일상 회복 특별융자] 신청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초저리의 대출상품인 만큼 해

    super-jo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