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차

    복지.정책

    소상공인 2금융권 대환 대출 프로그램 신청 방법 대상 자격 (7% 저금리 갈아타기+소상공인 금융지원)

    by 돈되정 2022. 5. 27.

    소상공인 2금융권 대환대출 및 채무조정
    소상공인 금융조정

    소상공인들의 2금융권 및 고금리 대출을 은행권의 7% 저금리로 대환 대출 프로그램이 시행 됩니다. 신청방법과 대상, 지원자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금융지원 3가지

    이번 추경에는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 3가지가 있습니다. 

    1. 자영업자·소상공인 채무조정 프로그램 : 부실 채무 30조원을 매입하여 장기, 분할상환 전환 및 금리감면 등의 채무 조정
    2.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 고금리 대출 7.5조원을 저금리 대출로 전환
    3. 맞춤형 자금 지원 : 설비·운전자금 40조원 대출 (신보·기은)

    금융위원회 공식자료 확인하기✅

    소상공인 2금융권 대환대출

    소상공인의 피해를 보전하기 위해 윤석열 정부의 첫 추경안에 2금융권 및 높은 금리의 대출을 대환대출 해주는 예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금리 대환대출 프로그램은 하반기에 시행될 예정인데요.

    2금융권의 높은 금리인 대출 상품을 3000만원의 한도로 금리 7% 이하의 대출로 대환할 수 있습니다. 1금융권인 은행권 고금리 상품도 대환이 가능 합니다.

    • 대환대출 : 2금융권 고금리 대출
    • 대출한도 : 3000만원
    • 대출금리 :연 7% 이하

    소상공인 2금융권 대환대출 대상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 코로나19의 피해를 입은 개인사업자 및 법인 소기업·소상공인이 그 대상인데요. 손실보전금 지원대상자, 금융권 만기연장·상환유예 이용자 등이 대상이 됩니다. 
    • 도박, 사행성, 향락, 부동산 등의 국민경제상 정책지원이 불요한 업종과 국세·지방세 체납, 금융기관 연체, 휴·폐업 등 정상적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것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외 됩니다.
    • 대환대상으로는 지원대상인 소상공인이 성싱하게 상환중인 사업자 대출인데요. 저금리 대환 대출이므로 기존 대출이 있는 경우에만 지원대상이 됩니다. 

    소상공인 2금융권 대환대출 신청

    대환대출 신청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또는 '금융위'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 신청하기✅

    농협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KCB산업은행 SC제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소상공인·자영업자 채무조정 프로그램

    코로나19 피해로 대출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정상적인 사업 운영과 재기·새출발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되는데요. 영업 회복이 대출 상환 부담 이상으로 충분하지 못해 연체나 담보물 매각 등이 발생하여 영업기반이 훼손되지 않도록 선제적 지원을 해주기 위한 제도 입니다.

     

    소상공인 채무조정 신청 방법 (배드뱅크로 대출 연장)

    소상공인들의 대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채무조정을 해주는 배드뱅크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소상공인의 채권 만기를 연장해주고 대출 금리를 인하해 주면서 대출금 상환 부담을 완화해주는

    super-joo.tistory.com

    소상공인·자영업자 채무조정 지원 내용

    상환일정을 조정 및 금리감면을 지원해주고 장기간 연체된 부실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신용채무에는 원금감면을 추가 지원 합니다. 

    • 추심중단 : 차주의 채무조정 신청 즉시 연체 중단, 금융회사의 추심행위를 중단
    • 상환일정 조정 : 위기극복을 위해 충분한 거치기간(1년)을 부여하고, 장기·분할상환(10년)으로 상환일정 및 조건을 조정합니다. 
    • 금리감면 : 고금리에 따른 상환애로 완화를 위해 대출금리를 조정 하는데요. 상환기간 등에 따라 조정금리는 차등조정 됩니다. 
    • 원금감면 : 부실차주(장기연체)가 보유한 신용채무(대위변제된 보증채무를 포함)에 대해 과감한 원금 감면이 시행 됩니다. 감면되는 금액은 약 60~90% 감면 됩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채무조정 대상

    지원대상은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개인사업자, 법인 소상공인 중 부실이 발생했거나 (90일이상 연체), 부실발생이 우려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대상 입니다. 

    • 손실보전금 지원대상자, 금융권 만기연장·상환유예 이용자 등
    • 대상제외자도 있는데요. 부동산매매·임대업자 대출, 주택구매를 위한 주택담보대출, 전세보정대출 등의 프로그램 운영취지와 맞지 않거나 채무조정이 불가한 일부 대출은 제외 됩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채무조정 신청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채무조정 신청은 정책자금 홈페이지 또는 금융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채무조정 신청하기✅

    농협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KCB산업은행 SC제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소상공인 맞춤형 자금지원

    맞춤형 자금지원은 소상공인의 정상엽업 회복과 사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책자금을 공급하는 것인데요. 앞으로 2년간 40조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공급 합니다. 

    소상공인 맞춤형 자금지원 지원 대상

    목적이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출감소나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소기업인데요. 전년대비 매출액이 감소했거나 방역지원금 또는 손실보전금 또는 손실보상을 받은 소상공인이 대상이 됩니다.

    • 전년 대비 매출액 감소 확인
    • 방역지원금 or 손실보전금 or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받은 사업체

    지원내용

    자금 용도는 운전자금 또는 시설자금 명목이며 지원한도는 사업체당 1억원입니다.  시행은 22년 하반기부터 시작될 예정이구요.

    • 신용보증재단과 기업은행의 자체 재원을 활용해 지원하며 보증료를 약 0.5% 차감해주고 심사요건을 완화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600만원 신청 방법 및 대상 (최대 1000만원,+이의신청)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600만원 신청 방법 및 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인 손실보전금의 최소 지급액이 600만원이고 최대 1000만 원까지 지급되는 것으로 확정이 되었는

    super-joo.tistory.com

     

    소상공인 손실보상 1분기 신청 방법 및 대상 지급시기 (확인보상 확인요청 이의신청)

    소상공인 손실보상 1분기 신청 방법인 및 대상과 지급시기 그리고 신속 보상, 확인 보상, 확인요청, 이의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지급 금액 손실 규모에 비

    super-joo.tistory.com

     

    손실보상금 신청 (소상공인 손실보상 22년 1분기 신청 방법 및 대상)

    정부의 방역조치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및 소기업 분들을 위한 손실보상금 신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실보상금 신청은 22년 1월 1일부터 발생한 소상공인 및 소기업의 손실을 피해 규모

    super-joo.tistory.com

     

    소상공인 채무조정 신청 방법 (배드뱅크로 대출 연장)

    소상공인들의 대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채무조정을 해주는 배드뱅크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소상공인의 채권 만기를 연장해주고 대출 금리를 인하해 주면서 대출금 상환 부담을 완화해주는

    super-joo.tistory.com

     

    경기극저신용대출 300만원 신청 방법 및 대상

    경기도에서 극저신용자 들을 대상으로 최대 300만 원 한도 내에서 대출해주는 경기극 저신용 대출 신청이 3월 7일부터 시작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

    super-joo.tistory.com

     

    창업초기자금 대출 방법 알아보기

    창업 초기 자금에 대해알아보겠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초기에 들어가는 자금 때문에 걱정이 많으실 건데요. 인테리어, 임대 보증금, 필요한 자재류 등을 구입하고 준비하려면 많

    super-joo.tistory.com

     

    프리랜서 대출 서류 및 가능한 곳 모음 (후기와 꿀팁 포함)

    프리랜서 대출 가능한 곳과 준비해야 되는 서류등, 프리랜서가 대출 받는 꿀팁을 담았습니다. 최근 비정규 프리랜서 분들이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프리랜서는 일반 직장과는 다르게 안정적이

    super-joo.tistory.com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신청자격 및 자주하는 질문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은 인증서만 있으면 복잡한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요. 최대 2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 자세히 알아보시죠.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

    super-joo.tistory.com

     

    소상공인 대출 자격 및 방법 (저신용 소상공인)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서 저신용 소상공인들을 위한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을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금 체납이나 휴업 및 폐업 등 여러 가지 불가한 사항들

    super-jo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