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연체 이력 등으로 신용점수가 매우 낮아 정부 지원 대출도 이용하기 어려웠던 서민들을 위해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신청 방법 및 대상과 한도소진, 부결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 최대 1000만원 |
온라인 신청 | 홈페이지 (바로 연결) |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으로 신용점수가 매우 낮은 분들을 위한 정부 지원의 대출 상품입니다. 최저신용자에게 최대 1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유일한 상품인데요. 햇살론 15 신청 후 부결이 나온 이력이 있을 경우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총 한도 1000만원 중에서 500만원을 먼저 대출해준 다음 성실 상환하는 경우에 추가로 500만원을 더 받을 수 있으며 성실상환하면 매년 금리는 낮아지게 됩니다.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대상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대상은 앞서 말했듯이 햇살론 15 거절 이력이 있어야 하고, 저신용자들을 위한 상품이다보니 신용점수가 신용평점이 하위 10% 이하여야 하며 연소득 4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신용점수 하위 10%의 기준은 KCB 670점 또는 NICE 724점 이하입니다.
- 햇살론 15 거절 이력 보유자
- 신용평점 하위 10% 이하 (KCB 670점, NICE 724점 이하)
- 연소득 4500만원 이하
- 현재 연체중인 경우 대상자에서 제외
- 서민금융진흥원 보증 사고자 제외
- 파산면책자, 개인회생 (5년 미경과), 채무조정 진행중인자 (6개월 이상 성실상환자는 지원가능) 제외
- 신정원 공공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등록자 제외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신청 방법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신청 방법은 온라인으로 가능한데요.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보증신청을 한 다음, 우리금융저축은행 앱 또는 지점 방문을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서민금융진흥원 앱과 우리금융저축은행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앱으로 보증 신청 (서민금융진흥원 앱 다운 또는 열기 -> 안드로이드, IOS)
- 보증서 발급 후 우리저축은행 앱으로 신청 (우리금융저축은행 앱 다운 또는 열기 -> 안드로이드, IOS)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한도 소진
최저특례 상품은 매월 정해진 예산으로만 운영됩니다. 예산에 비해 신청자가 많아서 한도 소진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기존에는 4개 은행인 광주은행,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DB저축은행에서만 최저특례를 운영했었는데요. 이러한 한도 소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금융저축은행도 최저특례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금융저축은행도 빠르게 한도 소진이 되고 있으므로 월초에 최대한 빨리 신청하셔야 합니다.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한도 금리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한도는 총 1000만원으로 500만원 + 500만원으로 진행됩니다. 500만원 먼저 받은 후 6개월 동안 성실하게 상환할 경우 추가로 500만원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생계비 100만원도 같은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 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다보니 연체되는 경우가 많아서 이렇게 진행한다고 합니다.
최저특례 금리는 15.9% 로 햇살론 15와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3년 또는 5년 상환으로 설정하는데, 3년으로 설정한 경우 매년 연 3%씩 인하되고, 5년인 경우 매년 1.5%씩 인하됩니다.
대출한도 | 최대 1000만원 |
대출금리 | 연 15.9% (성실상환 시 인하) |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부결
우리금융저축은행 최저특례 부결 사유는 보통 연체중인 경우에는 부결됩니다.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 (과거)에는 가능하지만 현재 연체중인 경우에는 안되고요. 또 햇살론 15 신청을 하지 않고 바로 신청하시는 경우도 많아 부결 사유가 됩니다.
최저특례 자주하는 질문
어디에서 신청할 수 있나요?
- 서민금융진흥원 앱(앱 이용불가 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을 통해 보증신청 후, 협약 금융회사 앱(또는 창구)을 통해 대출 신청 가능합니다.
- ※ 스마트폰 미보유자, 본인명의 핸드폰 미소지자 등은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예약 후 오프라인 신청 가능
대출기간 및 상환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 최장 6년간 이용 가능(거치기간 1년 + 상환기간 3년 또는 5년(선택))하며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어떻게 되나요?
- 대출한도는 동일인 최대 1천만원 이내입니다.
- ㅇ 최초 이용 시 상환능력에 따라 최대 5백만원* 이내에서 지원하고,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 * 개인별 상환능력 심사결과에 따라 차등지원
- ㅇ 이용 중인 대출상환을 완료한 경우에는 반복이용 가능(횟수제한 없음)합니다.
대출 적용 금리는 얼마인가요?
- 적용금리는 연 15.9%이며, 성실상환 시 대출기간에 따라 매년 인하*하여 9.9%까지 낮아질 수 있습니다.
- * 3년 약정 시 매년 3.0%p 인하 / 5년 약정 시 매년 1.5%p 인하
- ㅇ 추가로, 보증약정일 기준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한다면 보증료 0.1%p 인하도 가능합니다.
- *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홈페이지(https://loan.kinfa.or.kr) 및 1397콜센터에서 신청 가능
대출을 위해서 금융교육은 필수인가요?
-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고 건전한 대출 이용을 위해 보증 신청 시 서금원 금융교육 이수는 필수입니다.
- ㅇ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https://edu.kinfa.or.kr) 접속 회원가입 후
“온라인교육” - “대출이용자 교육” -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접속 후 교육 이수 - ※ 이수 시 “마이페이지” - “온라인 학습현황” - “수료한 교육”에서 수료증 확인 가능
기존 상품과 심사 방법이 다른가요?
- 최저신용자 특성을 감안하여 신용정보 뿐만 아니라 자동이체 이력, 상환의지 등 비금융?대안정보를 다양하게 반영하여 상환능력을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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